무한도전 you & me 콘서트편이 방영되었다. 뭐. 결론을 잘라 말하자면 '올해 최악의 무한도전'이었다.

이번 무한도전은 '무자막, 무편집'의 무한도전이었다. 각 공연들이 마치 뉴스처럼 하나하나 나열되었으며, 전체적인 콘서트의 통일감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었다. 거기다 곡명과 가사를 제외한 무자막 편집은 무한도전의 재미를 반감시켰다.

무한도전 멤버들은 가수가 아니다. 이들의 삑사리투성이 노래에 열광하기가 쉽지 않다. 평소 같았으면 그 수준낮은 노래를 소재로 삼은 위트있는 자막이 재미를 더했겠지만, 이번엔 그렇지 않았다. 박명수의 오동도 라이브는 무한도전을 통해서 방영되었을때 대박이었던 것이지, 가요프로를 통해서 그 모습을 봤다면 당연히 '짜증나는' 삑사리일 뿐이다.

이번 '재미없는 무한도전'은 무한도전의 인기에서 제작진이 어떤 영향력을 끼쳐왔는지를 여실히 증명했다. 쫄쫄이를 입고 몸개그에 중점을 두던 무한도전 첫번째 시즌과 달리 요즘의 무한도전은 멤버들의 캐릭터를 살려주는 자막과 정성들여 찍은 장면들을 고급스럽게 편집해, 인위적인 웃음보다는 전체적인 웃음과 감동을 주는 프로로 진보해왔다.

그리고 무한도전이 이런 프로그램이 된데는 멤버들의 노력도 있었지만 제작진의 기획력과 편집능력이 큰 역할을 해왔던 것을 부인할 수 없다. 이것이 무도팬들이 무도멤버들 못지 않게 김태호피디를 사랑하는 이유다.

이것은 무한도전의 파업이다. 그리고 지지할 수 밖에 없다.

지금 무한도전의 제작진은 '파업'중이다. 제작진의 공백은 나열식 편집과 무자막이라는 최악의 무한도전 방영분을 만들어냈다. 그렇다면 이 재미없는 무한도전을 두고 제작진의 생산거부를 탓해야 할까?

그렇지 않다. 스타를 내세우는 프로그램이었다면, 그 스타를 보지 못하게 된 것에 대해서 제작진에게 탓을 돌릴 수 있다. 하지만 무한도전은 멤버들의 비중과 제작진의 비중이 다르지 않은 프로그램이다. 무한도전은 유재석, 박명수 등 멤버들의 프로그램이 아니라 제작진의 프로그램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천하의 유재석도 제작진 빠진 무도에서 웃기지 못했다'는 이번 방영분이 그 확실한 증거라고 본다.

결국 일부 언론에서 이야기하듯이 MBC의 파업으로 무한도전이 차질을 빚고 있는 것이 아니라, 무한도전이 파업을 진행하고 있는 거란 이야기다. 그리고 다른 외주제작 버라이어티와 달리 사회에 대한 위트있는 풍자도 과감하게 던졌던 그 무한도전을 사랑하는 팬으로서, 이번 무한도전의 파업을 지지할 수 밖에 없다.

'편파적(?)인 자막으로 웃기지 말고 몸개그나 해라'는 언론악법에 무도 제작진이 파업을 벌이는 것을 어떻게 지지하지 않을 수 있단 말인가? 경영합리화란 이름으로 스타들 불러다 외주제작으로 무도를 돌려 버릴지도 모르는데 어찌 파업에 동의하지 않을 수 있는가?

무한도전의 제7의 멤버, 제작진들이 벌이고 있는 무한도전 '파업특집'에, 무도의 오래된 팬으로서, 적극적인 지지를 보낸다. 마봉춘 화이팅이다.


 

관련글들(업데이트순)
1.
언론총파업을 지지하는 [블로그 파업]을 제안합니다.
2. [블로그파업]을 시작하며, 블로거들에게 드리는 글
3. [블로그파업] 블로그 노출투쟁을 제안합니다.
4. [블로그파업] 블로거들은 이렇게 행동합시다.
5. [블로그파업] 블로거들의 파업참여를 기다립니다.
6. [블로그파업] 언론악법에 반대하며, 블로그파업과 언론파업 지지로 블로거들이 나선다.
7. [블로그파업] 블랙투쟁에 동참하는 '블파배너 블랙판'을 배포합니다.

  1. Favicon of https://bluecactus.tistory.com 파란선인장 2008.12.27 21:18 신고

    트랙백이 있어서 왔더니 자주 봤던 블로그였네요^^ 나름 첫 트랙백...
    오늘 무한도전은 참...;;;;
    그래도 무한도전 제작진을 응원합니다.
    그리고 블로그파업도 힘내시길!!!
    저도 전문적이지는 못하겠지만 열심히 응원하겠습니다.

  2.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12.27 23:30

    글 재밋네요. 특히 '편파적(?)인 자막으로 웃기지 말고 몸개그나 해라'는 언론악법에 무도 제작진이 파업을 벌이는 것을 어떻게 지지하지 않을 수 있단 말인가?' 이부분요ㅋㅋ 요새 언론악법관련해서 글 잘보고 있슴다. 화이팅!

  3. 아테네 2008.12.28 00:06

    마봉춘 화이팅~~ 무도멤버들이 어떻게 지지그런걸해요 마음속으로 이미 지지할텐데 뭐하러 그런다고 그렇게 별 파장을 일으키진못해요
    하려면 한 연예인 배우 한 수백명 지지모아서 타이밍 완벽할때 나서야지 글케 간단한일이아님

  4. 오늘잼없어 2008.12.28 00:52

    왜 오늘 무한도전이 재미 없는가 했더니 김태호 피디가 자리에 없었구나... 진짜 좀 허무하긴 하더라구요.
    하지만 재미가 없다고 하더라도 김태호 피디가 없다고 해도 무한도전이나 김태호 피디를 욕하진 않을랍니다. 맹바기가 지금의 무한도전을 재미 없게 만들어주고 있으니까 맹바기를 욕해야지요.

  5. ㄴㄴ 2008.12.28 01:15

    전 나름대로 참 재밌게 봤어요.
    pd가 프로그램에 그렇게 절대적인 존재인가요?
    전 작가들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었는데요.
    어쨌든 무한도전이 매너리즘에 빠졌다면 pd나 작가교체도 참 긍정적으로 검토해 볼 필요가 있겠더라구요.

  6.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12.28 22:19

    트랙백 타고... 방문했습니다^-^
    그러고 보니.. 저도 위에분처럼...
    첫 트랙백이군요~~!!!ㅋ 감사합니다 ^0^
    저도.. .무한 도전을 봤는데...
    마치... 대학 동아리 공연 동영상을 보는 것처럼...
    어설픈 편집에... 밋밋한 재미...
    많이 아쉽더군요^^
    하루 빨리... 언론노조의 파업이 끝나고...
    김태호 PD의 감독판 유앤미 콘서트를 보고 싶네요^^
    저도 언론 노조의 총파업을 지지합니다!!!! ^0^

  7. Favicon of https://chtop.co.kr/tv/구해줘 홈즈 구해줘홈즈 다시보기 2020.02.20 15:20

    구해줘홈즈 다시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