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트 1. 최고의 3분이다.

대작 드라마의 모든 갈등이 정점에 달하는 최고의 순간도 있고, 숫자에 연연하는 이들이 꼽는 최고 시청률의 1분도 있다. 그리고 이번 주말에, 프로그램 편식이 좀 심하다는 것을 전제로, 근 10년 안의 최고의 3분이 나왔다. 바로 무한도전이다.

사실 이번 식객프로젝트는, 무한도전이 그동안 만들어 냈던 쟁쟁한 대형 프로젝트와 비교할때 좀 밋밋했다. 임팩트가 없어서 였을까, 반대로 구설수는 많았다. 정준하 밉상 논란에, 영어논란에, 음식비하 논란이 일었다. 뭐 개인적으로 이런 구설수를 보면서 든 생각은, '저 사람들은 턱시도 차려입고 정좌하고 앉아서 무한도전을 보는게 아닐까?'하는 의구심이었다. 물론, 주말예능 프로그램을 보는데 음식의 소중함과 영어실력과 예의바름을 찾겠다는걸 비난할 수는 없다. 뭐, 나는 저런 소재의 논쟁에 끼고 싶은 마음이 없었다는 느낌정도랄까?

짜증이 났던건 찌라시들의 호들갑이었다. 중앙일간지부터 듣보잡 인터넷 신문까지 화면캡쳐와 인터넷 댓글 ctrl+c, ctrl+v한후 제목만 자극적으로 뽑아 낚시질에 동참했다. 삼족을 멸하던 봉건시대도 아니고 개인의 이름을 놔두고 '타블로형'이라는 개념없는 단어를 쓰며 낚시를 하는 '기자'라는 인간들이 정준하의 예의없음을 지적질하고, 이런 제목 장난질로 트래픽이나 노리는 '편집자'들이 길의 음식장난을 비하했다. 정말이지 웃기잡는 일이다.

무한도전의 비틀즈 패러디 '미안하디 미안하다'는 이런 호들갑에 대한 무한도전식 화답이다. 팬과 시청자들에게 "재밌으라고 한건데 눈에 거슬리셨나요? 그럼 다른걸로 웃겨드리죠"라고 말하는듯 하다. 구설수들마저 웃음으로 버무려 식객 프로젝트의 훌륭한 디저트로 선사하니 진정한 식객은 김태호피디를 포함한 무한도전의 제작진이다. 

무도의 이번 비틀즈 패러디는 가히 '최고의 3분'이라 부를만 하다. 어떤 프로그램이 외부의 논란까지 프로그램 안으로 버무려 이런 명장면과 유쾌한 웃음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그래서 정말이지 "무한도전, 사랑하디 사랑한다"



파트 2. 미안하디 미안하다가 사과?

이 패러디의 제목 '미안하디 미안하다'에서 쾌감을 느낀건 나 뿐일까?

대부분 논란을 겪은 프로그램이 내는 사과는 '정중히 사과합니다'이다. 방송의 공공성 혹은 허식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한국사회에서 논란에 대한 사과의 제목을 '미안하디 미안하다'로 뽑을수 있는 프로그램, 연예인은 없다.

그럼에도 무한도전은 논란에 대한 패러디의 제목을 '미안하디 미안하다'로 뽑았다. 머리숙여 사과할 만한 죄를 지은게 아니라 '우리의 웃음코드를 이해하지 못했다니 유감이다'고 웅변하는 듯 하다. (괜히 이런 이야기를 덧붙이는게 혹여 '무한도전 사과의 진정성 없다'는 고리타분한 또다른 논란이 될까 무섭기도 하다.) 유감을 가진 시청자들에게는 사과를, 이 웃음코드에 열광하는 나 같은 추종자들에게는 또 다른 열광거리를 동시에 던져준다.

논란이니 비판이니 호들갑을 떨며 달려들었던 하이에나 기자들을 향해서도 '이렇게 해명했다'와 같은 기사거리를 던져주는게 아니라 '미안하디 미안하다'고 던진다. 찌라시에 대한 조롱마져 느껴진다. 더 짜릿한건, 이 기자들이 '무한도전 사과'라는 기사를 또 써내고 있다는 거다. 게시판에서 건진 댓글를 '논란'으로 만든 기자들이 이번에는 '미안하디 미안하다'라는 패러디에 '사과'라는 엄숙함 표현을 가져다 붙인다. 패러디 하나로 기자들이 "초딩 각하가 메롱이라고 언급하셨습니다"와 같은 글을 쓰게 만들어 버렸다. 통쾌하기 그지없다.

무한도전, 진정으로, 사랑하디 사랑한다.
  1. Favicon of https://jsapark.tistory.com 탐진강 2009.11.29 09:47 신고

    공감합니다.
    찌라시 기자들의 낚시질이 문제입니다.

    • 찌라시 기자들의 낚시하는 이유... 2009.11.29 12:34

      댓글 하나당 100원씩 받기 떄문입니다...거성님이 2시의 데이트에서 팬과의 교감을 위해서 스포를 유출 했어도

      댓글 하나당 100원씩 받기 위해서...뼈와 살을 붙여서

      무한도전의 한 관계자라는 말과 함께...거성님의 이미지를 실추 시킵니다./....

    • 무한도전 초딩팬글 잘 보았습니다.. 아래 자격증관련 정보도 있네요..

      유망 직종 및 모든 자격증에 대한 자료를 무료로 제공 받을수 있습니다..

      유망 자격증을 종류별로 무료 자료 신청가능하다고 하네요..

      신청 해보세요 -> http://license119.com/newki

  2. 공감 2009.11.29 09:48

    공감 ㅋ

  3. d 2009.11.29 10:00

    공감

  4. 미안하다송 동영상~ 2009.11.29 10:24

    http://free.migame.tv/UploadComponent/FLVPlayer/player.swf?videoID=57090128231180K&playerType=3&skinID=1&adID=4

  5.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11.29 11:27

    "미안하디 미안하다." 는 반성표현의 혁명이였죠. 정말 근 10년간 아니(월드컵 첫승도 빼야하고, 그해 겨울도 빼야하니) 2003년 이후 최고의 3분이였군요.
    어제 방바닦을 딩굴딩굴 구르며 웃으면서 감동을 동시에 받아보기에는 처음이였습니다. 그것도 정말 높은 웃음에 높은 감동...
    정말 어제 본방으로 그것을 본 것일은 행복한 일이였습니다.

  6. Favicon of https://onthemove.tistory.com 온더무브 2009.11.29 14:27 신고

    전, 감동이었다기 보다는,,,,
    그냥 그거 안했으면 무도 미워했을거 같은,,,
    어쩌면 무도에게 하는 당연한 기대? 같았다는...

    그만큼 기대를 많이 했었기도 했고,
    지난방송에 너무 실망도 했었고(단지 쩌리짱에게 보내는 짜증만은 아니었기 때문에)
    그래서 이번 방송도 정말 한식 요리 대결, 그게 다야! 이렇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그 노래때문에 노한 마음 한 풀 꺾였죠. ㅋ

    참.. 다행이다.. 는 표현이 절로 나오더군요. ㅋ

  7. Favicon of https://neodol.tistory.com 너돌양 2009.11.29 16:56 신고

    역시 무한도전 사랑한데이~

  8. 공감 2009.11.29 18:23

    제 생각에 식객특집에서 사과 할 께 있다면 정준하씨가 쉐프사이의 문제였다고 봐요.
    그 외 다른 사건은 정말 부풀려진게 많다는 영어문제도 타블로씨형이 외국에 살아서 인종차별을 겪다보니 그런 피해의식이 생겼을 수도 있고.. 그런데 그걸 서로 미친듯이 잡아먹고 생 난리 난리.
    근데 미안하디미안하다로 태호피디가 정말 신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길 문제는 예능이었다. 영어문제는 무반응으로 대처할 수도 있었는데 모든 의견에 대해 수용하고
    또 노력하겠다고 했다는 점.. 동시에 사과할 문제에 대해서 멤버전체를 나서게 하고..
    이건 뭐 흠잡을 것 없는 사과..
    정말 서로 책임을 전가하던 어떤 프로와는 완전 다르다는.. 예전 부터 정준하 기차사건에서도 모든 건 제작진책임이라던 모습이 기억나네요..
    진짜 정준하씨의 태도는 맘에 안들었지만 사과송으로 마음이 확 풀렸어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