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도 5호선은 마산에서 시작해 철원까지 이어지는 도로다. 원래 평북의 중강진까지 이어지는 519km의 도로다. 경남 마산을 출발해 함안, 창녕을 지나며, 경북구간에서는 달성, 대구, 군위, 안동, 영주를, 충북으로 넘어가 단양, 제천을 경유해 강원도에 이르러 원주, 횡성, 화천, 춘천, 철원에 이른다.




5번국도 주변의 주요 여행지



우포늪 (경남 창녕군)

원시 늪이 그대로 간직된 230만 제곱미터 규모의 천연 늪이다. 늪에 서식하는 희귀 동물을 볼 수 있으며, 창포, 부들, 갈대, 줄, 붕어마름, 가시연꽃 등 다양한 늪지 식물을 볼 수 있다. 



희방폭포 (경북 영주시)

소백산 중턱 해발고도 700m지점에 있는 높이 28미터의 폭포로 소백산 절경중 한곳이다. 영남 제1 폭포로 꼽기도 한다. 희방계곡을 따라 내려온 물줄기가 수직암벽을 타고 떨어지는 모습이 장관이다.



무섬마을 외나무다리 (경북 영주시)

문수면 수도리 무섬마을은 아름다운 자연과 고가(古家)가 그대로 보존된 전통마을로서 내성천(乃城川)이 마을의 3면을 감싸듯 흐르고 있으며, 그 가운데 섬(島)처럼 떠 있는 육지 속 섬마을이다. 30년 전만 해도 마을 사람들은 나무를 이어 다리를 놓고 내성천을 건너 뭍의 밭으로 일하러 갔으며, 장마가 지면 다리는 불어난 물에 휩쓸려 떠내려갔고, 마을사람들은 해마다 다리를 다시 놓았다.

현재의 외나무 다리는 지난 350여년간 마을과 뭍을 이어준 유일한 통로로 길이는 약 150m이다. 1979년 현대적 교량이 설치되면서 사라지게 된 이 다리는 마을 주민과 출향민들이 힘을 모아 예전 모습으로 재현시켜 놓았다.



영주호 오토캠핑장 (경북 영주시)

영주호오토캠핑장은 영주의 주요관장지와 가까이 위치하여 힐링 여행의 최적지이며 안동, 문경, 예천, 청송, 영덕과도 가까워 경북지역 여행의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 먹을거리를 경험할 수 있다.



소백산풍기온천리조트 (경북 영주)




도담삼봉(충북 단양군)

단양 팔경 중 1경으로 꼽히는 도담삼봉은 퇴계 이황의 마음을 사로잡은 명승지다.




단양 대강오토캠핑장 (충북단양)

대강 오토캠핑장은 11,268㎡ 부지에 화장실, 음수대, 취사장, 샤워장 등 부대시설이 갖추어져 있고 교통의 요충지인 55번 중앙고속도로 단양IC 나들목 5분 거리에 위치하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인암을 비롯하여 선암계곡(상선암, 중선암, 하선암) 등 단양팔경 중 4경이 주변에 위치하고 소백산, 황정산, 도락산, 덕절산 등 명산이 즐비하여 관광과 등산을 함께 즐길 수 있으며, 10분 거리에 유람선을 타고 옥순봉, 구담봉을 관광 할 수 있는 장회 나루도 있습니다.



탁사정(충북 제천)

원주에서 제천으로 들어오는 국도변에 한 폭의 그림처럼 자리 잡은 탁사정은 조선 선조 19년(1568) 제주 수사로 있던 임응룡이 고향으로 돌아올 때 해송 여덟 그루를 가져와 심고 이곳을 팔송이라 하였다. 그의 후손 윤근이 1925년 선조를 기리어 정자를 지었다. 솔숲 사이사이 수줍게 얼굴 내민 진달래꽃 향기로 탁사정은 겨우내 움츠렸던 기운을 펴기 시작한다. 

오랜 세월에 걸쳐 자연이 빚어낸 아름답고 강건한 바위들 사이로 시원한 물살이 기세 좋게 흘러내리고, 일렁이는 바람결을 따라 산벚꽃 이파리들이 점점이 흩날리며 떨어진다. 일상의 짐을 내려놓고, 바위 한쪽에 아무렇게나 주저앉아 온종일 흘러내리는 계곡의 물소리를 듣고만 있어도 좋다. 낚싯대 하나 드리우고 있으면 예기치 않은 기쁨을 얻게 될지도 모른다. 여름의 탁사정은 가족들이 함께 물놀이하거나 단체로 야영하기에 안성맞춤이다. 




박경리 문학공원 (강원도 원주시)

대하소설 '토지'를 주제로 꾸민 공원이다. 소설가 박경리의 옛집 주변을 문학공원으로 꾸몄다. 박경리 옛집, 평사리마당, 홍이동산, 용두레벌 등 토지에서 따온 주제로 꾸며져 있다. 



치악산 자연휴양림 (강원 원주)



만산동 산천어밸리 (강원도 화천군)

산천어밸리는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산천어가 사는 상서면 구운천에 조성한 생태체험장이다. 산천어 양어장, 맨손잡기 체험장, 실개천, 플라이낚시터, 출렁다리 등을 갖추고 있다. 인근에 국민여가 캠핑장과 연계되 있어 캠핑여행에도 적합하다.



민통선 검문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