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데이빗 핀쳐 감독의 <소셜 네트워크>를 봤다. 기대 이상이 수작이다. 극을 구성하고 이끌어가는 연출의 힘이 느껴지고, 배우들의 연기도 나무랄데 없다. 수작인데 영화를 보고나서 허전함이 더 생긴다. '소셜 네트워크'라는 제목 때문일터다.

영화 소셜네트워크는 '페이스북에 관한 영화'라고 소개됐다. 이 한줄의 소개가 이 영화에 대한 선입견들을 만들어 냈다. 페이스북에 관한 영화라는 소개 때문에, 혹은 그 설립과정을 다룬다는 점 때문에 페이스북이라는 요즘 잘나가는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대한 소개와 이해를 줄 영화로 기대되기도 했기 때문이다. 페이스북 이용 화면을 그대로 보여주었던 이 영화의 광고도 이런 오해를 부추겼다.

하지만 소셜네트워크는 페이스북 창립자인 마크 주커버그의 성공과 그 이면을 다룬 영화다. 다르게 표현해보면 온라인사회네트워크를 만들어낸 마크의 개인네트워크 파괴를 중요하게 다룬다. 어린나이에 수백억 달러의 가치를 가진 회사를 만들어낸 성공담, 그렇게 밋밋하게 갈 수도 있었던 드라마를 재판이라는 소재를 통해, 회상이라는 방식을 통해 보기좋게 그려낸 수작이다. 하지만 소셜네트워크를 다룬 영화는 아니다.

소셜네트워크에 등장하는 페이스북에 관한 묘사도, 한시간에 2만2천명, 백만명, 5억명 등의 방문자 수와 수백만 달러와 1억달러 그리고 현재 추산가치인 250억 달러와 같은 페이스북의 비지니스적 성공에 대한 수치들로 소개될 뿐이다. 페이스북의 사회적 효과와 가치에 대한 힌트는 얻기 어렵다.

당연히 이 영화는 SNS에 대한 교과서가 아니다. 이 영화에서 SNS에 대한 정의나 교훈을 찾고 싶었던건 그 서비스의 이용자인 내 욕심이었을 뿐, 매끈하게 수작을 뽑아낸 감독이 무슨 죄가 있겠나. 제목을 '마크'나 '더 페이스북'이 아닌 '소셜네트워크'로 뽑아 조금 오해할 여지를 만들었다는 것 말고 감독은 아무런 죄가 없다.

오히려 영화에 대한 이런 오해와 넘치는 기대는, SNS에 대한 사회의 과한 기대를 반영하는 건지도 모르겠다. SNS가 유행하자 누구는 '비지니스 모델의 혁신적 변화'를 이야기하고, 누구는 'SNS를 통한 정치혁명'을 이야기하는, 그런 과한 기대말이다.

앞으로의 성장가능성을 논외로 하면, 페이스북은 새로운 서비스도, 사회적 영향력이 가장 큰 서비스도 아니다. 마크가 윈클보스 형제에게 얻은 새로운 아이디어라고 이야기하는 '비개방성'을 이미 보여준 SNS의 원조라고 불리는 싸이월드, 마크가 페이스북을 세운 학교인맥을 몇년 먼저 보여줬던 아이러브스쿨이, 이미 10여년 전에 현재 페이스북 국내 이용자보다 훨씬 많은 이용자를 확보했어도 '비지니스모델의 혁신'도 'SNS 정치혁명'도 일어나지 않았다. 5억이라는 전지구적 친구가 있다고 해봤자, 소통은 역시 한글을 쓰는 국내 이용자에 한정된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사회적 관계관리 서비스라고 거창하게 번역되는 SNS를 가장 쉽게 번역하면 '인맥관리'다. 사람간의 관계를 관리하는 이 서비스를 너무 거창하게 바라볼 필요도, 너무 사업적으로 혹은 정치적으로 바라볼 필요도 없다. 마크나 윈클보스형제처럼 하바드 출신, 명문가 출신이 아니고서야 '인맥'이 실제로 경제적 도움이 될 일도 적다.

온라인에서 5억명의 친구는 무한대에 가까운 네트워크의 확장을 보여주지만, 그 네트워크의 질은 마크의 개인관계처럼 약하고 불안하기만 하다. SNS라는 소통도구를 그대로 관계로 이해하거나 대체하면, 5억명을 친구로 맺어주느라 정작 자신은 단 한명뿐이던 친구를 잃는 마크처럼되기 쉽상이다.

영화를 보면, 명문 하버드 인맥을 이용해 수준높은 여자들을 꼬시겠다는 아이디어가 페이스북을 만들어냈다. 수백만달러보다 1억달러를 만들겠다는 한방적 욕심이 페이스북을 확장시켰다. 하지만 이런 의도와 달리 실제에서 페이스북은 그저 개인들의 소통과 네트워킹의 도구일 뿐이다.

영화를 통해 소셜네트워크의 답을 찾을 수 없엇다고 했지만, 오히려 화려한 성공담이나, SNS의 기능과 가능성에 대한 장미빛 찬사보다, 마크 주커버그의 개인 네트워크의 파괴를 보여준 이 영화는 어쩌면 SNS의 본질을 보여준 걸지도 모르겠다.

728x90
반응형
LIST
728x90
항상 월말이면 와이프 잡지사 마감 때문에 주말육아는 아빠몫이 됩니다. 평소에 많이 놀아주지 못한걸 월말에 땜빵하는 시스템이죠. 체력적 소모나 스케줄의 조정이나 등등이, 매월 돌아오는 카드값 메꾸기와 함께, 월말에 견뎌야 하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반면에 요즘 아이 사진을 그나마 좀 찍게 되는 시기도 이때입니다. 뭐, 홈스튜디오를 만든다, 사진 육아일기를 만든다, 포토갤러리를 만든다 등등 사진찍는 아빠의 약속은 대부분 거짓말이 되버렸습니다. 그래도 몇장씩이나마 아이 사진이 늘어나는건 이렇게 아이와 보낼수 밖에 없는 시간 덕분이기도 합니다. (뭐 엄마도 이런 시간에 사진을 좀 찍어놓으면 좋으련만..)











어제는 한동안 시도했다 실패했던 안경컷을 찍는데 성공했습니다. 써보라고 할 때는 그렇게 도망다니더니, 어제는 왠일로 엄마의 알빠진 안경태를 갖고와서 혼자 써보고 놀고 있더군요. 워낙 몸에 쓰고 끼고 하는걸 싫어하는 한결군인데, 요즘 그런걸 하면 엄마아빠가 좋아한다는걸 알고 하나씩 해주는 느낌입니다.

근데.... 저 콧물과 침은 어쩔..



더 큰 사진은 http://blog.ohmynews.com/niceturtle/271561에서.
728x90
반응형
LIST

'사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벚꽃(상보)  (0) 2012.04.10
봄 사진인지 봄이 오는 사진인지...  (0) 2012.04.09
아파트 개발로 매력 잃어버린 소래 습지생태공원 출사.  (7) 2010.11.19
비내리던 우음도  (8) 2010.11.17
단풍에 눈부시다.  (0) 2010.11.15
728x90

인천의 소래 생태 습지공원을 다녀왔습니다. 염전과 갯벌이었던 곳을 생태공원으로 만든 곳입니다. 사진찍는 사람들 사이에선 오래된 목조 염전건물이 갯벌 특유의 붉은색 식물들과 어울려있는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곳으로 유명했던 곳이기도 합니다.

공원으로 변한 후에는 처음 가봤는데, 주차장도 생기고, 탐방로도 생기고, 자전거길도 생기는 등 공원으로 변모되 여러모로 사람들이 찾아오기 쉽게 바뀌었더군요. 반면에 주변의 개발 바람으로 인해 우뚝 솟은 아파트와 아파트 건설을 위한 고가크레인들이 즐비한 풍경으로 변해있기도 했습니다. 고층 아파트나 건설현장을 피해서 사진을 찍을수가 없더군요.

생태공원 옆에 주거공간이 들어서면, 주민들은 좋은 휴식처를 얻을수 있겠습니다만,.. 앞으로 특유의 탁 트인 풍광과 사진을 얻으려 찾는 사람은 줄어들수 밖에 없을것 같습니다. 좋은 출사지가 하나 없어지는 느낌이어서 개인적으로 아쉬운 마음입니다.

공사를 더 하려는지, 공사자재들을 가져다 놨던데, 가급적 원형을 보존하는 형식으로 공원화가 진행됐으면 좋겠습니다.


아파트를 배경으로 삼지 않기위해 광각으로 건물에 딱 붙어 찍느라... 기형이 되어버린 사진 몇장 올립니다.



















728x90
반응형
LIST

'사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봄 사진인지 봄이 오는 사진인지...  (0) 2012.04.09
한결군, 안경끼고 스마트한 척.  (2) 2010.11.22
비내리던 우음도  (8) 2010.11.17
단풍에 눈부시다.  (0) 2010.11.15
[사진] 문정현신부 헌정공연  (0) 2010.11.08
728x90
잔뜩 흐린데다, 비까지 내리던 어제. 화성 우음도에 다녀왔습니다.

날씨가 워낙 안좋은 덕에 원하던 사진은 안나왔습니다. 뭐 그래도 황량한 벌판과 잔뜩 웅크린 하늘의 분위기는 묘하게 잘 어울리더라구요.

쨍하고, 밝은 사진은 못 건졌습니다만, 추워지는 가을 분위기의 우음도 사진들입니다.











728x90
반응형
LIST
728x90
지난주에 창덕궁에 다녀온 사진을 이제야 손봐서 올립니다. 이래저래 다른일로 손 놓고 있다가, 오늘 아침에 나오다 만난 겨울날씨에 화들짝 놀라서, 가을 사진을 후닥 올립니다.

올해 가을이 너무 짧았는데다, 날씨도 안좋아서 좋은 단풍색 보기가 참 어려웠습니다. 뭐, 색 좋은데를 찾아다니지 못한 게으름도 한 몫 했습니다.

이미 너무 추워져버려서, 너무 짧았던 가을을 추억하는 포스팅 정도가 되겠네요.

*큰 사진은 http://blog.ohmynews.com/niceturtle/여기서 보실수 있습니다.





























포토샵에 주의하세요. *큰 사진은 http://blog.ohmynews.com/niceturtle/여기서 보실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728x90

문정현 신부님 헌저공연 "가을의 신부, 거리의 신부"를 다녀왔습니다. 정확히는 3일째 콘서트를 다녀왔죠. 큰 공연장은 아니었습니다만, 공연장이 만석이더군요. 결국 사람들이 복도에까지 앉아서야 공연이 시작됐습니다.

바드, 좋아서하는밴드, 안치환, 이한철 등이 출연했는데요. 공연도, 내용도, 신부님 말씀과 영상 모두 좋은 공연이었습니다. 특히 안치환씨 기타 반주에 신부님이 직접 부른 '부용산'은 압권이었죠.

개인적으로는 2층에서 처음 공연을 봤는데, 위쪽에서 찍는 공연사진을 담을수 있어서 새로운 경험이었습니다. 사진 몇장 보내드립니다.
















더 큰 사진은 http://blog.ohmynews.com/niceturtle/에서 보실수 있다죠?
728x90
반응형
LIST

'사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내리던 우음도  (8) 2010.11.17
단풍에 눈부시다.  (0) 2010.11.15
선유도 공원의 아쉬운 가을풍경  (0) 2010.11.03
이끼, 나무, 길... 묶기 힘든 소품들.  (1) 2010.10.28
경희궁. 생각보다 사진찍기 힘든 곳.  (2) 2010.10.27
728x90
햇볕 좋은 선유도 공원에 다녀왔습니다.

가을의 정취를 느끼기엔 아직 단풍이 덜 들었더군요. 서울단풍은 아직 좀더 기다려야 할 모양입니다.

음 몇장의 사진을 찍은후 돌아왔습니다. 아쉬운 마음에 조금 덜 든 단풍은 포토샵으로 완연한 단풍으로 재탄생시켰습니다. 이른바 "뽀샵질"이죠.

다음에는 진짜 단풍사진으로 올려드릴테니.... 음.. 죄송.



















큰 사진은 http://blog.ohmynews.com/niceturtle/에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사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풍에 눈부시다.  (0) 2010.11.15
[사진] 문정현신부 헌정공연  (0) 2010.11.08
이끼, 나무, 길... 묶기 힘든 소품들.  (1) 2010.10.28
경희궁. 생각보다 사진찍기 힘든 곳.  (2) 2010.10.27
빨래 지키는 고양이  (0) 2009.11.17

+ Recent posts